FA(Factory Automation) 필드에서 HMI라 함은 크게 설비 자체에 붙어있는
1. 터치 패널(LS, Mitsubish, SIEMENS, M2i, Proface 등),
2. IPC(Industrial PC)에서 운영되는 Intouch, WinCC OA,
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크게 들어간다면 오피스에서 장비, 전체 공정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수 있는 Level 2, 3 수준의 설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많은 PLC 엔지니어, 기계 엔지니어들은 PLC 프로그램을 우선시하고, HMI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냥 그림 몇개 그리고 속성 몇개 지정해주는 수준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죠.
여전히 많은 엔지니어분들이 이쁘게 할 필요가 없다,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하는것이 중요하며, 많은 색을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이전 디자인에 익숙해져 있는 건지, 대개 HMI를 보면 칙칙하다는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혹은 아직도 90년대, 2000년대 디자인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메이커에서 만들어주는 샘플은 이전 단촐한 디자인에서 Flat UI 등으로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주요 메이커에서 번들로 오는 HMI 등은 PLC 엔지니어들이 작화하는 디자인과 확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점차 디자인에 비중이 실리고 있습니다.
같은 기능이라면 심플하고 보기 좋은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시각적으로 많은 컬러를 섞지 않더라도 충분히 예쁜 디자인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 저희가 최근에 작업한 화면을 비교해보십시오.
PLC에서 버그 없이 동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조작을 하는것은 HMI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HMI에서 충분히 디자인을 고려해야합니다.
이미 많은 오퍼레이터, 엔드유저는 스마트폰, PC등 항상 화면을 바라보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제 많은 시간이 흘렀고, 이제 HMI 디자인도 바뀌어야 할 때입니다.
감사합니다.
* 작업 의뢰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HMI' 카테고리의 다른 글
Allen-Bradley(AB Controllogix PLC)와 C# 통신 (libplctag.dll) (0) | 2019.11.26 |
---|